유월절 날짜는 언제일까? 유월절 날짜에 대해 알아보기

2021. 2. 28. 23:07[성경연구]

안녕하세요! 금년에도 하나님이 세워주신 새 언약 유월절이 돌아오고 있습니다.  유월절 꼭 기억해두셔서 모두가 함께 유월절을 지켰으면 좋겠습니다. 그렇다면 유월절 날짜는 과연 언제일까요? 성경에서 말하는 유월절 날짜를 한번 알아볼까요?

유월절은 아무날에나 지켜도 되는 것 아닌가요?

성경의 기록되어 있는 유월절의 정확한 날짜는 성력 1월 14일 저녁입니다.

 

레 23:5 "정월 십사일 저녁은 여호와의 유월절이요"

 

그래서 하나님의 교회는 이러한 성경의 가르침에 따라 해마다 성력 1월 14일 저녁에 유월절을 지키고 있답니다. 성경에서 말하는 유월절을 지키기 위해서 아무날이 아닌 성력 1월 14일 저녁에 정확히 유월절을 지키고 있는 것이죠!

오늘날 교회들은 왜 유월절을 안 지키나요?

하지만 오늘날 성경대로 유월절을 지키는 교회들은 찾아볼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유월절이 사라지게 된 역사는 2천 년 전으로 돌아가 그 원인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교회의 세속화로 유월절이 변질되다-

사도들이 세상을 떠난 이후부터 유월절은 점차 변질되기 시작했는데요. 상류층들이 입교하면서 영향력이 커진 로마교회가 유월절이 아닌 부활절에 성찬식을 행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그 뒤로 부활절에 성찬식을 행해야 한다는 로마교회와 유월절에 성찬식을 행해야 한다는 동방교회 간에 유월절 논쟁이 일어나기 시작했습니다.

pixabay

 

<교회사(초대편)>, J.W.C 완드 저, 이장식 역, 대학기독교서회, 2000, 121-122쪽
그러나 동서방 교회 사이에는 차이가 있었다. 아시아에서 본 가장 중요한 날짜는 닛산(Nisan) 14일이었는데 ··· 그리고 감사의 성찬식(Eucharist)을 거행하던 습관을 가졌었다. 그러나 서방 교회에서는 닛산 14일 다음의 일요일까지 금식을 계속하고 그리고 유월절 성찬식을 거행하였는데, ··· 155년에 폴리캅은 로마 교황 아니케터스(Anicetus)와 이 문제를 토론하였으나 양편이 다 설복시킬 수가 없어서 서로 다르게 그 날을 지키기로 합의를 보았다.


하지만 양편을 설득하지 못한 채로 유월절 논쟁은 끝나게 되었답니다.

-니케아 종교회의에서 유월절이 폐지되다-

하지만 이 분쟁의 불씨는 4세기에 다시 점화가 되었습니다. 325년 니케아 지방에서 콘스탄티누스 황제가 주재한 니케아 회의에서 유월절을 폐지하고 성찬식을 부활절에 행하는 것으로 결정을 내린 것입니다.

 

<간추린 교회사>, 이종기, 세종 문화사, 2004, 63-67쪽
3. 니케아(Nicaea) 회의
1) 시일과 소집자
   325년 5~6월, 콘스탄티누스 황제 ···
3) 소집 동기
   ① 부활절 일자 문제(동방은 유월절을 지키고, 서방은 주일을 중시했다)···
6) 결의
   ···③ 부활절은 주일에 지키기로.


결국 이러한 니케아 종교 회의를 끝으로 유월절은 폐지가 되었고 끝까지 유월절을 지키고자 했던 교회들은 이단으로 간주되어 사막이나 산중, 동굴로 숨어서 유월절을 지켜야 했습니다(교회사 초대편 283쪽 참조).
따라서 이러한 유월절 폐지 역사로 인해 오늘날까지 유월절을 지키는 교회는 찾아볼 수 없게 되었답니다.

꼭 지켜야 할 유월절

예수님께서 우리가 지키기를 원하고 원하셨던 진리가 바로 유월절입니다. 영생의 축복, 죄 사함의 축복, 재앙 속에서 구원받는 축복 등 셀 수 없는 수많은 축복이 약속되어 있는 귀한 진리이죠!

유월절이 폐지됨에 따라 이 세상에서는 유월절을 지키는 교회를 찾아볼 수 없게 되었지만 유일하게 하나님의 교회에서 성경 말씀 그대로 유월절을 지키고 있어요. 그러니 유월절 꼭 잊지 마시고 하나님의 교회에서 모두 함께 지키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만 글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