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교회 설교 예화- 아무도 당신을 속이지 못하게 하는 방법

2020. 12. 13. 20:50[영상추천]

안녕하세요! 오늘은 하나님의교회 설교 예화를 하나 소개할까 합니다. 유튜브에 '레코딩RECORDING' 채널 들어보셨나요?

 

youtube 레코딩RECORDING 채널

하나님의교회 책자들과 설교 추천을 해주는 채널이랍니다. 그리고 오늘 리뷰 할 영상처럼 설교예화도 추천하는 채널이더라고요! 추천해주는 설교나 책자들이 정말 유익하고 보고 있으면 힐링을 많이 받아요ㅎㅎ 하나님의교회 설교 예화 중에도 감동적이고 재밌는 이야기가 참 많아서 다들 한 번씩 들어가 보시는 것 추천합니다~

하나님의교회 설교 예화- 조선 중기 유학자 송준길 이야기

여러분들은 아무도 못 속이는 사람의 세 가지 유형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첫 번째로는 감히 속이지 못하는 사람, 두 번째는 차마 속이지 못하는 사람, 세 번째는 능히 속이지 못하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pixabay

얼핏 보면 다 같은 말로 들리지 않나요? 하지만 이 세 가지 유형의 차이점에 대해 불과 열 살의 나이에 정확하게 설명한 사람이 있다고 합니다. 바로 조선 중기의 유학자 송준길입니다. 송준길은 이 차이점을 과연 어떻게 설명했을까요?

감히 속이지 못하고, 차마 속이지 못하고, 능히 속이지 못하는 사람의 차이점

감히 속이지 못하는 사람, 차마 속이지 못하는 사람, 능히 속이지 못하는 사람의 차이점에 대해 송준길은 이렇게 답했습니다.


'감히 속이지 못하는 사람은 속이는 것을 두려워해서 못 속이는 것이고, 차마 속이지 못하는 사람은 마음에서부터 그 사람에게 감동되어 못 속이는 것이고, 능히 속이지 못하는 사람은 그의 지혜에 눌려서 못 속이는 것이다'


그리고 이어서 세 가지 유형 중 가장 나은 사람은 누구냐는 질문에 송준길은 차마 속이지 못하는 사람이라고 답했다고 합니다. 과연 열 살의 어린 나이에 지혜로운 답변을 보여준 송준길은 왜 차마 속이지 못하는 사람이 가장 낫다고 답했을까요? 그 이유를 영상으로 직접 확인해보시죠!